친구들과 함께 하루에 개별적으로 보내는 시간을 수치로 물어보았다.
먼저 1번 문항의 결과를 보면, 고등학교 땐 친한 친구의 수가 7명 이상인 사람들이 66명으로 가장 많았지만 대학교에 들어오면서 3-4명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52명으로 가장 많아졌다.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의 친한 친구 수 격차
많다. 남한학생의 개인주의적 특성과 북한에 대한 무관심한 태도, 경쟁심, 사고의 차이들은 그들이 대화할 때에 이질감을 느끼게 하며 서로를 이해하는데 장애가 되고 있다. 또한 새터민 대학생은 남한 학생보다 일반적으로 입학시기가 늦기 때문에 인간관계 형성에서 부담감을 가진다.(박정희 2007)
학교없는 사회’, 즉 탈학교이론을 전혀 다른 시각에서 재조명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몇 가지 이론들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첫째로 언급할 책은 김종두의 정보사회와 교육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정보화 사회의 학교교육체제 변화방향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
대학생들의 놀이 문화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술자리 문화’를 즐기지 못하는 대학생들이 많은 현실에서 ‘술자리 문화 속에서의 성문제’에 대한 고찰을 해보는 것이 의미 있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대학생의 술자리 문화는 어떻게 변천해 왔는지, 술자리에서 나타나는 성
대학입시의 사회적 의의
1960년대 이후의 시대적, 사회적, 지적반응의 결과로 우세해진 갈등이론은 기능이론과 마찬가지로 거시적인 관점을 취하나 사회의 본질을 경쟁과 갈등의 관계로 본다. 모든 사회에서 갈등이 편재하며 사회는 그 구성원의 동의나 합의에 의해서가 아니라 강제에 의해 유지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