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플라톤의 인간관
1. 인간존재의 근원과 한계
플라톤의 우주론이 전개되어 있는『티마이오스』편에는 인간의 탄생과정이 기술되어 있다. 현대인의 눈으로 보기에는 황당한 듯한 느낌을 주지만, 당대로서는 가장 첨단적이고 광범위한 지식의 총집결 편이었다는 점에서 무시될 수 없으며, 그 논
불교 교리사상의 실천적 성격을 단적으로 나타내 주고 있다.
소태산은 1920년 그의 원불교 창건 5년 4월에 교리의 최초문서인 인생의 요도 사은 사요와 공부의 요도 삼강령 팔조목을 발표 하였다. 인생의 요도와 공부의 요도 관계를 소태산은 약재와 의술에 비유하여 “인생의 요도는 공부의 요도가 아
순자의 성악설, 고자의 성무선무악설과 한국의 성
리학에서의 인간에 대한 고찰 등을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맹자의 성선설을 살펴보면, 성선사상은 동양 고대의 시경·서경·중용·좌전 등에서
볼 수 있어 오랜 옛날부터 있었던 것이지만, 손자의 인에 관한 사상에 근거하고 자은의 성
사상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