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플라톤의 인간관
1. 인간존재의 근원과 한계
플라톤의 우주론이 전개되어 있는『티마이오스』편에는 인간의 탄생과정이 기술되어 있다. 현대인의 눈으로 보기에는 황당한 듯한 느낌을 주지만, 당대로서는 가장 첨단적이고 광범위한 지식의 총집결 편이었다는 점에서 무시될 수 없으며, 그 논
유교에서는 인간의 출생에 대하여 우주의 3가지 기본구성요소인 하늘과 땅, 그리고 인간을 바탕으로 이해하고 있다. 곧 하늘은 물질세계를 넘어 있는 존재근원으로서 인간에게 성품을 부여하였고, 땅은 물질적 자연의 세계로서 인간의 신체가 여기에 기반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생명이 혈연적으로
Ⅰ. 개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서 서양사상과 동양사상은 크게 대비되고 있다. 서양사상은 이원론적 사고가 발달해있다. 그 결과 인간과 자연도 분리해서 바라보며 자연은 인간이 정복하고 지배해야 할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중심적이고 인간위주의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사상이다. 그리하
Ⅰ. 개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서 서양사상과 동양사상은 크게 대비되고 있다. 서양사상은 이원론적 사고가 발달해있다. 그 결과 인간과 자연도 분리해서 바라보며 자연은 인간이 정복하고 지배해야 할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중심적이고 인간위주의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사상이다. 그리하
Ⅰ. 동양과 동양인간관
우리가 인간의 자기이해 즉 인간관에 관심하는 것은 단순히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차원의 학문적인 접근만은 아니다. 우리는 어떻게 이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가? 바람직하고 의미있는 참된 생은 어떤 인생관으로 실현될 수 있는가? 바로 삶의 절실한 문제와 관심에서 제기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