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인간관에 의하면 인간은 동물학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집합적으로 이 이론은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 되며 인간 중심적으로 된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주의적 관점은 근
관관 계를 맺고 있는 것들이다. 즉, 신화는 민중의 신앙세계를 형성하는 근원이고 제의, 주술 은 그에 따른 의식인 것이다.
신화는 하나의 세계관 이었다.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을 설명해주는 것으로 신화는 세 계관이자 우주관이었다.
2) 러시아 신화의 형성 과정
- 슬라브 신화는
관이나 관리들은 더욱 탐욕스럽고 공공연하게 백성들을 괴롭히고 나라를 황폐화시키고 있었다. 그렇게 공인된 약탈자인 관리들은 백성들을 굶주림과 도둑질 이외는 달리 다른 삶을 선택할 여지가 없는 극한 상황으로 내몰고 있었다. 곡식을 생산한 백성들은 그것을 먹지 못하고 오히려 생산하지 않은
관계없이 가치를 가질 수 있는 가치일수록 서열이 높다는 것이다.
3. 가치의 중요성
가치는 시대에 따라 다르게 변할 수 있으며, 변해왔고 이에 따라 전통적인 가치와 새로운 가치 사이에 혼란과 갈등이 생겨날 수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방 이후에 40년간 큰 가치의 변화가 있어왔음을 알 수 있
관
1) 가족에 대한 고전적 정의
▷고전적 정의에서는 가족을 하나의 제도체로 보고 혈연을 중심으로 하는 동거동재의 공동체로 가족의 개념을 규정한다.
▷외국학자
① E. Burgess(1938)
-미국의 사회학자
-상호작용하는 인격체들의 통일체
“Unity of interacting personality"(상호작용적 입장)
-혼인, 혈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