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성을 통해 가치를 가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에게 유한성이란 어떠한 의미일까. 과연 유한성으로 인해 인간의 삶의 가치는 더 높아졌다고 볼 수 있을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유한성으로 인한 ‘불완전’이다. 각각의 개체에게는 유한한 시간만이 존재하며 이는 그들이 불완전한 상태
파생되는 신학사를 훑어보는 것은 논의의 진행을 원활히 함은 물론이지만, 기초신학의 면면을 되새김질하는 것은 몇 번을 강조하여도 부족함이 없기 때문이다.
종교가 인간 운명의 전체적인 문제와 대결하려는 시도를 보여 주고 있는 한, 기독교인들에게 역사는 커다란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Ⅲ. 인간의 유한성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죽음이 인간에게 부여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공포와 유한성이다. 우선 죽음에 대한 공포는 어디에서 비롯되는 것일까? 죽음은 의미 있는 것들과의 단절을 뜻한다. 영혼의 영원불멸을 믿는 사람에게 조차도 죽음은 현세의 모든 의미 있는 것들과의 이
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자연주의 인간관에 의하면 인간은 동물학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집합적으로 이 이론은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 되며 인간 중심적으로 된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
인간의 주관성은 인간의 진리다.” 이 논제가 바로 인간 실존에 관한 키르케고르의 결론이다.
- 키르케고르는 진정한 생의 문제들이란 반드시 이른바 ‘실천적인 개별문제의 형태를 띠 고 있다고 보았다. 이런 문제가 곧 ’실존적‘인 문제다.
- 인간을 무한성과 유한성의 종합 그리고 가능성과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