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이 단순히 사람들을 죽고 죽이고 승리하고 패배하는 문제가 아닌 인간성을 파괴하는 반인륜적인 범죄임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38조는 전쟁과 인간성상실이라는 주제로 전쟁의 원인과 이유를 분석하고 전쟁의 인간성파괴 실제 사례와 영화 속에 나타난 전쟁의 잔혹함을 살펴보고 인간학
인간성을 부정하거나 축소시키거나 혹은 왜곡시키는 것은 무엇이든지 구원적일 수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 여기서의 새로운 관계양식은 위계 체계적 모델도 아니며, 지배 집단으로부터 도출된 어떤 총치 규범에 의해 정의된 ‘평등’도 아닌, 우리로 하여금 서로 다른 존재 방식을 인정하도록 해 주는
전쟁을 겪으면서 모든 질서, 권위, 가치 등이 모두 다 의심스럽게 되었고 이러한 불안한 사람들에게 어떤 확고하고 절대적인 것이 필요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은 오직 자기 자신의 “내면적인 것”으로 돌아가 거기서 마지막 뒷받침을 얻으려고 했다. 이 인간의 가장 내면적인 마지막 핵심을“실존”이
인간성의 회복 및 고전의 연구와 고대문화의 부흥운동이 곧 르네상스(Renaissance)운동이다. 고대에 대한 관심은 14세기에 접어들면서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와 같은 인물들에서 출발하였다. 이들은 중세에 이르러 거의 자취를 감춘 고전 문학 작품을 재수집, 발굴하는데 열중함으로써 인간적인 것을 추구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