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행, 그리고 평범한 사람들의 칼부림, 총의 공격 등 일상에서의 우리의 삶과 접목돼 폭력성이 나타난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보았을 때, 평범한 주변인들이 저지르는 공격으로 인하여 이웃들이 범죄에 악용이 되고 일상생활에 침해를 당하며, 국가적으로 보았을 때는 전쟁이라는 수단으로 인하여 수많
절도를 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절도의 유혹에 쉽게 빠져들거나 자신이 저지른 절도를 쉽게 합리화 하거나 타인의 절도에 대해 별다른 비난을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절도행동을 동경하여 그 유혹과 압력에 쉽게 굴복하는 경향이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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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적 학습이론에 근거한 상습절도
1) 상
대한 사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기준으로서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하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결론적으로, 도덕성이란 도덕규범에 일치하는 개인이나 사회 집단의 심성을 말한다. 이러한 도덕성의 의미에는 인지적 차원, 정의적 차원, 행위적 차원이 포함되어 있
인간으로서 어떻게 그런 행위를 할 수 있었을까?’라는 의문으로 다가온 그 사건은 우리에게 실로 큰 충격이었다. 어느새 우리사회에서 폭력은 트랜드가 되어버린 듯하다. 그에게 이러한 끔찍한 행위를 저지른 이유에 대해서 물었을 때 그는 “자신의 몸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여자들에게 경각심을 주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기존의 심리학을 비판하며,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실험심리학에 초점을 두어 심리학이 과학적이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고, 이것이 행동주의의 시초가 되었다. 즉, 행동주의는 기존의 심리학에 대한 ‘반항’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