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본성에 대한 가정인간은 선한 존재로 태어나는가 악한 존재로 태어나는가? 아니면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존재로 태어나는가? 기독교가 지배적이었던 서구의 경우 특히 5세기의 성 Augustinus 이후 기독교의 교리는 명백한 성악(性惡)의 입장을 견지해 왔다.
1) 결정론적 입장
(1) 환경결정
과정에서 발달적 위기는 각 단계마다 서로 대립되는 양극의 개념으로 긍정적 발달과 부정적 발달로 제시되는데 각 단계마다 특정의 발달과업을 성취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발달적 위기를 극복하느냐 못하느냐가 되며 그에 따른 결과에 따라 정상적 발달이나 비정상적 발달을 이루게 된다......(중략)
론의 인간관, 기본가정, 주요개념, 변화의 목표 및 구체적 기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본 뒤에 각 이론을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하나의 표로 작성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2. 본 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① 인간관 및 기본가정
프로이드로 대표되는 정신분석학은 성격발달에 대한 이론으로 결정론과
환경과 기회를 제공한다.
④ 바이설에 따르면, 다른 존재가 되려고 시도하는 것으로 지기 자신을 변화시키는 일은 불가능하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 대신에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완전히 받아들일 때 사람은 변한다.
2) 형태치료의 원리
① 총체론 : 본성의 모든 것은 통일되며
론
(1) 반두라의 인물정보
관찰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 무 시행 학습이론이라고 불리는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사회 환경 속에서 단지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또 모델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