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본성에 대한가정및양극론
I. 인간의 본성에 대한가정인간은 선한 존재로 태어나는가 악한 존재로 태어나는가? 아니면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존재로 태어나는가? 기독교가 지배적이었던 서구의 경우 특히 5세기의 성 Augustinus 이후 기독교의 교리는 명백한 성악(性惡)의 입장을 견지해
과정에서 발달적 위기는 각 단계마다 서로 대립되는 양극의 개념으로 긍정적 발달과 부정적 발달로 제시되는데 각 단계마다 특정의 발달과업을 성취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발달적 위기를 극복하느냐 못하느냐가 되며 그에 따른 결과에 따라 정상적 발달이나 비정상적 발달을 이루게 된다......(중략)
있다. 즉 중년기 및 그 이후의 성격 발달에서는 어떠한 주요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지금까지의 관념에 도전하여 성인기에도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달하고, 성장한다는 메시지 때문이다. 성인 발달의 연령에 대한 이러한 맥락에서 Erikson, Levinson, Loevinger의 발달이론은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대한 비판으로부터 제3의 관리이론으로 Z이론이 제시되었는데, 이는 관리방식이 구체적인 조직의 형편에 적응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이론이다. 미국의 심리학자는 관리 및 조직에 있어서 인간의 본성에 관한 가설을 X이론과 Y이론이라는 두 가지 패턴으로 설명했다. 그는 호손실험과 매슬로우의
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정리해 볼 수 있다.
1) 기본가정
Erikson에 의하면 심리사회적 발달은 점성원리를 기초로 한다. Erikson에 의하면 인간은 점성원리라고 불리는 미리 짜인 계획안에 따라 발달한다. 이 기초안은 두 개의 중요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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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학습이론
1. 행동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