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
루돌프 슈타이너(1861. 2. 27 - 1925. 3. 30)의 교육사상은 무엇보다도 인간학, 즉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는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간본성의 겉 표면 밑에 숨겨져 있는 본질을 자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슈타이너는 이러한 인간의 본질을 드
인간이 이성적 존재임을 선언했다. 하지만 이렇게 이성의 활동으로 인간이 항상 좋은 쪽으로 행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은 항상 이기적이고 충동적으로 행동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타인에 대해 적대적이며 이기적이고, 탐욕적이라는 견해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을 결
인간의 본능은 쾌락의 원칙을 따른다. 인간은 쾌락을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탐구할 것이고, 이것은 문명의 발달을 가져올 것이다. 이러한 문명의 발달을 토대로 아마도 인간은 다른 행성의 인간을 찾아가 또다시 규칙과 통제가 있는 집단을 이루게 될 것이다. 이렇게 인간의 자유는 언제 어느 상태
인간의 자연환경에의 적응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행위이다. 즉, 인간에게는 환경에 대한 적절한 대응능력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자연환경에 대한 적응방식을 학습하기 위한 자연과학적 내용들이 학습내용이 되고 인간관계에 대한 적응방식을 학습하기 위해 도덕교육이 학습목적이 된다.
본질이다. 나는 자연적 종교를 주장한다. 신이 있다. 신은 선하다. 양심을 통해 신은 개인에게 직접으로 이야기한다.” 라고 한 점으로 보아 루소는 범신론인 면도 있었다.
- 인간관
루소의 인간관은 인간의 본성을 존중하고 본능을 인간의 안내자로 보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그래서 인간의 이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