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통찰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인생의 참 목적을 아는 것이요, 인생의 진정한 행복을 아는 것이었다. 이에 반해 후자는 ‘과학적 지식’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그것을 통해 자연을 지배함으로써 인간 삶의 풍요를 가져오게 하는 그런 것이었다. 거기에는 도덕적 가치에 대한 고려가 필요 없었다. 아
1.윤리학의 분류와 응용윤리학
(1)응용 윤리학의 의미와 필요성
윤리의 의미
윤리(ethics) : 인간관계의 이치와 도리로, 인간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도덕적 행동의 기준이나 규범을 의미. 윤리학은 바로 이 기준과 규범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철학의 한 분류이고, 이론학문에 비하여 실천학문의 성격이
법칙은 자유의 법칙이며 만일 도덕성이 존재한다면 인간의 행위는 자유의 법칙에 포섭되는 것이야 한다. 즉 자연의 만물은 법칙에 따라 움직인다. 오직 이성적 존재자만이 법칙의 표상에 따라 행위하는 능력인 의지를 가지고 있다. 의지란 이성이 경향성에서 독립하여 실천적으로 필연이라고 인정하
도덕적 행위(실천력)을 중시하고 강조하기 위한 효과적인 다양한 방법들을 통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실천하는 통합적 접근 혹은 포괄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인격 교육의 통합적 접근에서는 인간에 관한 통합적 견해를 지지하고 있는데, 이는 도덕 발달에 있어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과정의 상
인간행동의 변화이다.
3. 교육의 본질
(1) 인격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
1) Kant : 교육만능설,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작용이다.
2) Herbart : 도덕적 품성을 도야하는 것이 교육 목적이다.
(2) 자연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
1) Rousseau : 교육은 인간의 자연적 발전을 위한 모든 조성 활동이다.
2) Ellen K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