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復古思想)으로서, 내면을 향하여 근원적, 절대적, 종합적, 보편적, 신비적인 것을 탐구하고 소극적인 무위(無爲)의 실천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한편 신체적 요소를 인간존재의 기본적 요건으로 파악하고 그것에 의하여 삶의 모든 현상을 설명하는 치인지학(治人之學)으로서의 유학(儒學)은, 인류의
1. 유가사상
1) 儒의 의미
유교는 공자에 의해서 집대성된 가르침이다. 儒家(유가), 儒學(유학), 이라고도 하며 孔子敎(공자교)라는 말과도 통용된다. "儒(유)" 는 원래 직업을 나타내는 말이었다. 고대 중국에서 "儒(유)" 는 禮儀(예의)를 담당하던 직업으로서 사회의 교화와 질서를 유지하는 신성하
유가의 도덕왕국
유가는 자연 그대로의 세계 운행이 불완전한 것이라고 보지는 않지만 가치와 의의를 포함한 문화이상에서 볼 때 자연 그대로만은 부족하다고 본다. 특히 인간 중심의 세간을 창조·발전시키는데 있어서는 자연도 어느 한계까지는 인위적 개발이 불가피함을 인정하여 천·지(자연)·
유가(原始儒家)이며, 그 대표적인 인물이 공자였다. 이 공자의 원시유가에서 원유를 뛰어넘은 유교가 성립되게 되었다.
- 공자의 등장과 유교의 성립
원유가 신령스런 것과 인간 사이를 잇는 기도와 장송의례를 담당하였다는 것은 위에서 이미 언급하였다. 그러나 그것뿐이라면 동서고금 어디서나
儒家)를 비롯한 제자백가의 사상이 득세하였다. 그러나 진(秦)의 통일 이후 법가(法家)사상을 제외한 나머지 사상은 탄압되었다. 후에 한대에 이르러 도가와 유가의 학문이 부흥되고 무제(武帝)때 오경박사(五經博士) 제도를 통하여 비로서 유교가 국교가 된다. 그러나 위진남북조 시대와 당대에 이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