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의 주요 동인으로 동아시아 문명 특유의 근면성과, 성실성, 근검절약, 높은 교육열 이외에도 위계질서를 바탕으로 하는 강력한 공동체성, 사회성을 주장하면서 서구식의 자유민주주의에 대해 비판을 가하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와 1970년대의 근대화를 겪는 동안 단기간의 인권 희생은 한
관점에서 배제할 수밖에 없다. 법적평등의 원칙은 현행헌법의 구성부분이며 그 자체로 어떤 가치이기 때문이다. Robert Alexy(이준일 역), 기본권이론, 한길사, 2007, p.486-495
하지만 사실적 평등의 원칙은 재판상 청구할 수는 없지만 입법자를 구속하는 규범이며, 주관적 권리나 정당화규범은 아니나 주관
비판논리로 등장하였다. 말하자면 정부가 자본의 흐름에 개입하며 경제활동을 간섭하는 것이 경제적 '효율'을 떨어트린다는 부정적 시각에서 다시 제약 없는 자유를 주장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2장의 내용을 참고하여 국제적 수준에서 신자유주의적 경향이 우리 사회에 어떻게 도입
인권 존중을 그 중요한 원칙으로 하는 국제연합헌장의 취지에 따라 보호해야 할 인권을 구체적으로 규정할 것을 목표로 한다.
전문(前文)과 본문 30개조로 되어 있는데, 그 중 제21조까지는 시민적·정치적 성질의 자유, 즉 자유권적 기본권에 관한 규정이다. 그리고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성질의 자
독서 활동 상황 기재 도입 배경
2007년에 ‘학교 생활 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을 개정하여 학교 생활 기록부에 독서 활동 등과 관련된 정보를 추가로 담도록 했다.
개정된 지침은 수능이 등급제로 바뀜에 따라 수능보다는 학생부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대학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학생부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