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는 1925년, 조선불교 선교양종을 하나로 합쳐 재단법인 조선불교 중앙교무원으로 구성하였다. 일본의 각 종파의 승려들이 한국불교를 잠식해 나가는 것을 막아보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선교양종이라는 종단 이름하에 합법적이고 통일적인 중앙통제기관을 갖추기는 하였으나 종단 이
한국불교는 토착화되면서 한국인에 맞는 한국적 특성을 지닌 종교사상이 되어 왔으니, 그 특성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볼 수 있다.
1. 한국불교는 인도나 중국에서 분화되었던 사상을 융합하려는 노력이 컸다.
2. 사상체계를 요약하여 자심(自心)을 밝히는 것을 중시했으며,
3. 위태로운 때를
불교적이다.
나라가 작고 항상 외침에 시달리다 보니까 승려도 급하면 나라를 위해 무기를 들어야 한다는 의식이 잠재해 있다. 또 국가를 위한 비보사원(裨補寺院)으로서의 의의가 컸다
3. 힌두교
힌두교(Hiduism)-'인도의 종교'를 뜻한다.
힌두인들은 사나타나 다르마라고 부른다.
세계에서 오
불교 융성 정책을 취할 수밖에 없었다는 주장도 있다. 즉 그가 왕위에 오르기 위해 저지른 패륜적인 행위는 유교이념에 투철한 성리학자들에게 결코 받아들여질 수 없으므로, 그들을 견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친불 정책을 취했다는 것이다.
예종 이후에도 봉선사에 대한 왕실의 관심은 계속 이어졌다.
Ⅰ. 머리말
불교는 본래 유연하고 동화력(同化力)이 강한 종교이다. 지역과 시대에 따라 다양하고 특성 있게 발전한다는 것은 사상적 토대를 풍부하게 하지만, 그렇다고 본질과 뿌리까지 달라질 수는 없다. 중국불교나 한국불교도 근원지는 인도불교이고, 불교의 개조(開祖)인 붓다는 인도인이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