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천주교에 대해 묵인하는 이러한 정조의 비교적 너그러운 정책으로 천주교의 교세가 점점 커져 갔다. 그러나 1800년 정조가 죽고 뒤를 이어 아직 어린 순조가 왕위에 올랐다. 임금이 나이가 어려 나라를 다스릴 수가 없자, 정순왕후 김씨가 수렴청정을 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정약용을 모함하던
2. 정약용의 업적
1) 경세유표(經世遺表)
《경세유표(經世遺表)》는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이 행정기구의 개편을 비롯하여 관제 · 토지제도 · 부세제도 등 모든 제도의 개혁원리를 제시한 책이다. 44권 15책으로 되어있으며 필사본(필사연기 미상)이다. 원제명은《방례초본 邦禮草本》이며, 1817년(순
목민심서를 완성하였으며 『흠흠신서』, 『아언각비』 등의 저작을 내놓았다. 또한 회갑을 맞이해서는 자찬 묘지명을 지어 자신의 생애를 정리하기도 하였으며, 북한강을 유람하여 여유있는 생활을 보내기도 하였다. 이와 함께 신작, 김매순, 홍석주 등과 교유하며 학문을 토론하기도 하였다. 이 시기
정약용은 생애를 통해 위기에 처한 조선 왕조의 현실을 개혁하고자 했으며, 그 현실 개혁의 이론적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선진유학을 비롯한 여러 사상에 대한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교육 전 분야를 망라하여 많은 활동을 하였으며 업적을 남겼다. 이러한 점에서 학
목민심서가 내가 가지고 있었던 일말의 기대감까지 무너뜨렸다 함은 이 책이 그 당시의 지방 향리, 군졸들의 비리는 물론 노비, 시동들의 비리와 그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 지까지 너무도 상세하게 나와있었기 때문이다. 흔히들 ‘조선시대’라고 하면 상하 관계가 확실하여 자신 보다 신분이 높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