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바로 그 자체에 달려 있다고 믿는다.
≪ … 중 략 … ≫
Ⅲ. 알타이어족
1. nadam
이 nadam의 語源的 측면에서는 이 nadam이 결코 오늘날은 몽고의 축제로 변모하였지만 古代에 있어서는 고구려의 ‘동맹’과 전혀 無關하지 않은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또한 그러한 이유 중의 몇 가지는
언어를 지껄이게 만들었다고 한다. 따라서 그 탑을 바벨탑이라고 부르는데 바벨(Babel)은 Babylon을 유태인들이 그렇게 불렀기 때문에 오늘날 바벨탑(The Tower of Babel)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 때부터 인류는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서 서로 다른 말을 사용하면서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온
언어에 파급되었다. 국어에 이것이 파급된 것은 19세기 후반이었다. 그러나 불행히도 국어는 그 계통이 쉽게 드러나지 않는 언어들 중의 하나였다. 그리하여 국어의 계통에 관한 여러 가설이 제기 되었는데, 그 중 유력한 것은 우랄 ․ 알타이 계통설이다. 이는 우랄 ․ 알타이어족이 우랄어와 알
한 것이다. 이를 통하여 레닌은 러시아의 소수민족들을 혁명대열로 유인하였다. 아무튼 이 과정을 통해 결집된 각 소수민족의 역량은 2월 혁명 이후 새로운 민족문제로 분출하였던 것이다. 소수민족들은 모두 민족자결권에 입각한 민족들의 독립, 혹은 자치 등을 주창하고 나섰다. 처음에 레닌은 언어
어족의 일원으로 보고 이 어족 안에서의 그 위치에 대한 가설을 세워 본 것은 람스테드(Ramstedt)와 포페(poppe)였다.②특히 포페는 알타이 제어의 親疎(친소)관계와 그 분화에 대하여 새로운 견해를 말하였는데, 한국어의 언어 재(財)는 퉁구스 제어와 가장 가깝다고 하였다.
5. 문자체계(1)
(1) 한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