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아스의 생애
1) 파파 프란츠
Franz Boas는 1858년 7월 9일 프로이센 베스트팔렌 민덴에서 태어나 1942년 12월 22일 뉴욕에서 생을 마감하였다. 독일에서 태어났지만 미국의 인류학자로서 20세기에 주류를 이룬 상대주의적이고 문화중심적인 인류학을 수립하였다. 또한 그는 1899년에서 1942년까지 뉴욕 컬
문화에 대한 일반 원리를 보다 심화시켰다는 측면에서 큰 성과일 것이다.
2.본론
보아스는 진화주의를 비판하는 문제제기에서 출발해서, 문화 영역의 개념화, 역사적 특수주의와 문화 상대주의라는 인류학의 새로운 관점과 이론을 정립했다. 보아스의 연구와 이론이 어떤 출발점을 갖고, 이론적으
문화유물론의 관점은 미국 인류학의 주된 이론적 관점들과는 상반되는 관점을 취하며 그들을 비판하고 있다. 때문에 현대 인류학의 일반적 흐름에 비추어 볼때, 해리스와 그가 주창하는 문화유물론의 학문적 위상은 독특한 것이다. 근대 미국 인류학의 기초를 확립한 프란츠 보아스이래, 인류학은 전
문화 정의에 공통된 것과 같이 문화는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의 행위이고 행위의 모든 것을 포함하는 총체적 행위(總體的 行爲)이며 그것이 그 사회에 전승되고 학습되는 행위인 것이다.
(1) 문화의 정의
사건들을 상징물(Symbolate)이라 하고, 이것들이 신체 외적인 맥락 즉, 인간 유기체와의 관련
인류학계에는 여러 이론들이 난립하게 된다. 20세기에 등장한 신진화주의는 기존의 ‘진화’라는 개념을 빌려와 보다 과학적이고 일반적인 문화의 제 법칙을 설명하고자 등장하였고,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바로 그 신화주의가 그토록 ‘문화 진화’에 대해 반대적 입장을 취하던 보아스 학파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