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요소가 과제의 대상으로 적합하겠다는 생각에 ‘언어’에 관심을 돌리게 되었다. 여기에는 나 자신이 ‘커뮤니케이션학’을 공부하고 있다는 이유도 무시할 순 없었다. 여러 학자들의 이론과 개념을 언급했지만, 인류학사 전반에 걸쳐 가장 흥미로운 호감과 관심을 받게 된 기능주의를 논의의 주
구조주의는 문화체계에 관련된 엄청난 양의 정보를 그가 핵심적인 것이라고 파악한 요소들 사이의 형식적 관계들로 환원시키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문화를 커뮤니케이션 체계로 보았으며 그 체계들을 해석하기 위해서 구조언어학·정보이론·인공두뇌학에 기초를 둔 모델을 설정했다.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에서 개별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천의 발달은 사회복지 전문직을 정립하는 계기가 되었으나, 개인의 심리문제에 지나치게 집착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사회복지 내에 과도하게 분화된 전문화를 야기하였다. 또한 하나의 기술이나 실천영역을 강조하는 사회복지 전문직내의 동향
문화는 인간과 불가분리의 관계이며 인간의 자발적 영역에서 오는 인간 본연에 심어진 영적 충동에 의하여 산출되는 것이라 하였다. 또한 문화인류학적 정의로 문화는, 모든 역사적으로 창조된 인간의 삶과 경험의 형태와 시나리오의 통전적인 체계라고 할 수 있는데, 한 사회나 집단의 구성원이 이 체
사회적 세력 관계를 반영하는 것으로, 상대적이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보편타당한 것이 아니라, 지배집단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지식이다. 모든 지식이 인간의 의식에 의해서 구성된다고 보고, 그 모든 지식은 주체와 관련될 때만 이해될 수 있다. 그 중 피그말리온 효과는 문화인류학의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