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소설의 발생 시기 추정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설저전>은 여타 고소설에 비해 많이 알려지지 않은 작품이지만, 한글 필사본 10종과 한문 필사본 1종 崔皓晳(2000), 「<설저전> 異本 硏究」, 『우리문학연구』13, 우리문학회, 53~72쪽.
이 전하는 작품으로서 비교적 많은 이본이 존재하며, 특히 여성영
소설로 직접 읽어보기 전까지만 해도 프랑켄슈타인이 괴물 이름이라고만 생각했지, 그 괴물을 만든 과학자의 이름인줄은 전혀 몰랐었으니 친구들의 반응은 그닥 이상한 것이 아니었다.
그런데 이번에 인문학과 인간 수업을 통해서 메리 셸리의 ‘프랑켄슈타인’을 읽게 되었고, 우리는 그 소설을 통
아니라, 20만년 전에 아프리카 대륙에서 태어난 원인인 모양이더라. 네안데르탈인과 현대인의 미토콘드리아 DNA란 DNA의 배열을 비교 조사해서 밝혀진 모양인데 (중략)” 가네시로 카즈키, 『Go』, 김난주 옮김 (서울: 북플리오, 2003) pg. 166
또는 “현대 일본 사람들의 직접적인 조상이라 여
영화 이론 등 다양한 스펙트럼 속에서 계속 조명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바흐친이 현대 문학 이론에서 이렇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20세기에 들어 유행하기 시작한 대표적인 문학이론들을 잠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