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또는 항구교육이 될 것이고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라고 번역한 후, 우리 나라에서는 평생교육,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옮기고 있다.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 -ttee for the Advancement of Adult Education)에서 랭그랑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논문을 검
미래교육의 등장배경과 사례들을 알아보며 국내와 해외의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미래에서 ‘교육’은 단순히 초 중등 학생들이 아닌 다양한 사람들이 ‘평생학습’의 환경에 놓여있다. 해외의 평생교육체제를 알아봄으로써 한국의 발전방향에 대해서도 고찰해 볼 것이다.
관한 연구는 교육학의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사회학이나 학습심리학의 영역에서도 이루어진다. 새로운 교육과 학습, 학습참여자, 학습자의 특성을 연구하며, 교육기관이나 교육조직에 관한 연구는 다른 학문과 함께 교육학을 구성하고 있다.
그러나 평생교육 연구에 관한 역사적인 고찰이나 간문
교육도 변화하고 있는 범세계적 가치를 이해하고 공유하는 세계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인권, 복지, 평생교육, 페미니즘(여성주의), 다문화, 환경 등과 같은 사회보편적인 동시에 사회 소수자(minor) 중심의 주제들을 가르치고 있다.
사회란 지역·경제공동체·국가 등 동일한 문화를 공유한 구성원들이 모
교육 또는 항구교육이 될 것이다. 그러나 영어로 life-long education이라고 번역한 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평생교육,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옮기고 있다.
1965년 12월 파리에서 개최된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추진위원회에서는 계속교육에 관한 랑그랑(Paul Lengrand)의 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 사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