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문학을 보면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금오신화(金鰲新話)’란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소설을 지금, 여기의 내가 어떻게 읽고 느낄 것인가의 문제 역시 이런 배려를 전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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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전이란 무엇인가? <고전이란 무엇인가> 말뜻으로만 보자면 고전은 “오래된 전범(典範)”이다. 오래되었다는 것은 두 가지를 뜻할 수 있다. 예부터 지금까지 변하지 않았다는 것이 그 하나이다. 이 경우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춘향전>은 형성된 이래로, 현재까지 전하는 고소설 중 가장 친숙하고 대표적인 작품이다. 고소설이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대중의 인기와 지지를 얻고자 한 결과, 작품이 향유되던 시기와 계층에 따라,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확대, 재생산되어 거대한 이본군으로 전승되는 가장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
소설 선생설, 한문소설 부연설, 판소리 발생설, 설화근원설 등 다양한 시각에서 논의되어 왔다. 이들 중 정설로 인정되거나 유력한 학설로 평가받고 있는 것을 종합해 보면 <춘향전>은 근원설화 → 판소리춘향가 → 소설춘향전으로, 그리고 ‘무굿 → 광대창극 → 소설’의 방법으로 형성되었음을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