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에피쿠로스학파에 대한 문제
에피쿠로스학파를 한마디로 규정하는 단어가 있다. 그것은 쾌락. 흔히 쾌락주의를 에피쿠로스학파의 핵심으로 이야기한다. 쾌락(快樂)이란 무인인가? 그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기분이 좋고 즐거움, 욕망을 만족시키는 즐거움'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사론적
Ⅰ.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자연관은 우선 현대와 같이 환경파괴의 주범이라고 볼 수 있는 사상이다. 서양의 사상이 모두 그런거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서양의 합리주의적 사상과 크리스도교적 사상이 인간중심적 이분법적인 자연지배사상의 원인 됐다고 볼 수 있다.
1. 합리주의적 자연관
합리주
에피쿠로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 회의주의 학파에 대해 서술하였다.
본론
제 1 기 자연철학기
유럽 철학의 근원인 그리스철학은 일반문화와 함께 그 본토보다 오히려 식민지에서 먼저 발달했다. 즉 그리스 민족의 한 종족인 이오니아인이 이주한 소아시아 서해안의 식민지는 무역활동의 중심지
철학의 어원은 좋아하다는 의미의 ‘philos’와 지혜라는 의미를 지닌 ‘sophia’의 합성어로 유래되었다. philosophia
초기 철학의 의미는 자연과학과 인문, 사회등의 포괄적인 통합의미로서 사용되었다가 17세기에 이르러 학문으로서 분리되었다.
이를 기점으로 학문은 좀 더 종학적인 지식의 분화를 거듭
Ⅰ. 서양의 아테네
아테네인은 스파르타와는 판이한 조건에서 그들의 역사를 시작했다. 아테네가 자리잡았던 아티카에는 군사적 침략도 없었고 적대 세력간의 내분도 없었다. 그러므로 피정복민을 억압할 군사적 지배 계급이 존재하지 않았다. 더욱이 아티카의 자연 조건은 비옥한 농업 자원과 더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