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예술이였던 클래식 음악이 대중에게 선보이기 위해 많은 공연을 하는가 하면 대중매체에서도 그 모습을 자주 보이게 된다. 우리가 본 영화분야에서도 작품성(예술성)과 상업성(대중성)을 골고루 갖춰진 영화들이 많이 제작되고 있다. 또한 대중예술에서 역시 새로운 시도(크로스 오버 같은)를 통해
문화 차원을 넘어 이제는 한국어, 음식, 패션 등 한국인의 생활양식과 관습을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수용하려는 단계로까지 장르가 확산되어 가고 있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상품을 중심으로 한류 수용 국가들의 한류 현상과 해외시장 현황 분석 등을 통해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한편 다른 측에서는 몽골부터 중국, 홍콩, 대만은 물론 베트남과 필리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문화상품이 뻗어나갈 수 있는 공간은 아직 무한하다는 기대감도 여전하다. 한류가 대중예술 교류로서 가지는 의미를 통해 현재 한류 열풍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대중매체 중에서도 특히 영화는 20세기의 진정한 대중문화의 탄생을 알리는 현대 대중매체의 효시로 20 세기를 대표한다고 말할 수 있는 대중예술이며, 대중문화의 세계에서 말하는 패턴, 패션, 그 외의 여러 가지 유행을 주도하는 등 강력한 사회화의 영향력으로서의 지위를 얻은 대중매체의 첫 번째
예술의 훌륭한 소재라 여기는 인식이 국민주의 음악이 일어나게 된 원인이 됨
낭만주의 음악이 너무 개인적인 감정과 개성의 표현을 중시하여 일반 대중과 괴리되자 새로운 음악적 소재를 찾으려 한데서 국민주의가 대두됨
1848년 프랑스 2월 혁명의 영향으로 강대국의 지배를 받아오던 나라들 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