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영역을 크게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으로 나눈 뒤 다시 국문문학을 고전문학(고전시가, 고전산문)과 근대문학(근대시가, 근대산문)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서론에서는 각자 조사를 맡은 갈래에 대한 개관 및 조사 동기를 제시하고 본문에서는 해당 갈래를 다시 소갈래로 분류해 예시작품과
교육의 새로운 진운(진운)을 조심스럽게 모색할 수 있는 전환점을 시사해준다. 모색의 시작은 모름지기 그동안 한문교육을 둘러싼 현실의 교육 지형과 조건들을 먼저 총체적으로 점검하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 그것은 인문학의 전반적인 위축 속에 지식의 실용성 및 기능성에 염두를 둔 교육 내용
문학”, 1999, 인천대학교 법과대학 법학연구소
법과 문학은 모두가 허구(fiction)에서 출발한다는 점에서 또 다른 공통점을 지닌다. 허구란 실재하는 것이 아닌, 상상된 것 혹은 가상의 것을 일컫는다. 김경수, “법과 문학, 문학법리학”,『현대사회와 인문학적 상상력』,2007, 서강대학교 출판부
이
했으며 참고문헌도 밝히되 국내 출판물(번역본 포함)을 우선 명기하고 외국 출판물은 필수적인 경우에만 한하도록 했다. 수록된 용어가 방대한데다 그에 관한 서술이 인접 분야에까지 걸쳐 있기 때문에 단순히 문학비평용어사전에 머물지 않고 인문학용어사전에 가까운 면모를 띠게 되었다.
강조되며, 교직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할 것을 요청하지만 그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피할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교직은 전문직보다도 그들 조직 체제의 도덕적 규범과 윤리 강령을 준수할 것을 사회로부터 끊임없이 요청받는 것이다.
-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 본문 중에서 윤정일. 허형 (중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