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면서
황석영은 1943년생이며 만주 신경 출신의 작가이다. 그는 한국 문단에 그 명성을 널리 떨치고 있는데 그의 경력은 너무도 화려하여 이 지면을 다 채울 수 있을 정도이나, 이 발표의 취지와 맞지 않으니 생략하겠다. 작품과 관련된 이력을 보면 그는 1980년대 말에 몰래 월북한 일로 잘
Ⅰ. 서론
이번 발표에서는 ‘시조’라는 장르를 중심으로 고전의 재창조에 대한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그중 이광수의 시조를 바탕으로 당시 시대적 상황과 시조 부흥 운동을 살펴보고, 고전을 지키고자 했던 당대 사람들의 의식을 조명해보았다. 또한 그의 사상과 작품의 고전 재창조에 대하여 나름
4.1. 산업사회의 소외와 노동자들의 삶
황석영의 초기작들은 일관되게 산업사회의 소외와 빈부격차의 심화, 하층민의 삶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그는 산업현장과 공단, 공사장을 전전하며 직접 몸으로 체득한 것들을 작품화하였기 때문에 독자로 하여금 생생한 현장감과 현실감의 공감을 이끌어낸
황석영의 객지는 고향을 잃고 떠다니는 사람들이 객지에서 겪는 이야기다. 비인간적인 노동 조건을 개선하려는 투쟁의 과정은 작게 보면 노동자의 이야기지만, 우리가 처해 있는 현실을 축소한 것이다.
▶이야기의 구성과 결말
이 작품의 주된 내용은 노동자들의 고된 노동, 상위층들과의 대립으로
바리데기’의 마지막 부분에 나와 있다. ‘어째서 악한 것이 항상 승리하는지’에 대한 대답으로 ‘이승의 정의는 반쪽이다.’ 황석영.『바리데기』, (주)창비, 2007년. p.199.
라고 하였다. 이승의 정의가 ‘반쪽’이라는 것은 곧 그것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승과 대비되는 개념인 ‘저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