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니소스축제 또한 이러한 이중성에 기반을 두어 많은 예술 작품을 통해 표현되었다. 디오니소스축제는 때로는 젊음과 활기참을 상징하였고, 때로는 그것이 도를 넘은 환락과 퇴폐의 모습으로 묘사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당시의 시대상황, 혹은 시대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본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서양종교의 탄생배경과 시대적 상황이 나오고 있다. 동양에서는 공자의 인사상과 연관되는 유교와 불교 서양에서는 기독교, 유대교가 집중적으로 소개되고 있어 이를 통하여 종교의 흐름과 맥락을 한눈에 알 수 잇도록 명쾌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엘리아데의 <세계종교사상사>(이학사) 1,
시대가 그러했듯이 연극은 비극과 희극으로 나뉜다. 고대 그리스에서 시민의 직접참여 민주주의가 완성된, 소위 태평성대에 비극이 완성되었고, 펠로폰네소스 전쟁으로 도시국가가 와해되기 시작할 때 희극이 나타났다. 이래서 태평성대에 비극이 사회가 불안할 때 희극이 나타난다는 얘기가 성립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