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인식구조와 현실인식
문화계발효과(cultivation effect)는 1960년대 후반 텔레비전의 폭력적인 내용들을 분석 하는 과정에서 체계화된 매스컴효과 이 론으로서 문화계발이론은 텔레비전에 자주 노출된 수용자들은 상대적으로 덜 노출된 수용자들보다 텔레비전이 묘사하는 사실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사상, 2002 참고
4.4.3. DMZ 문학 의의
1953년 7월 27일 휴전을 기점 삼아 생성된 비무장지대는 한국 문학사에서 통일의 염원을 차단하는, 지구 위에서 가장 높고 험준한 장벽으로 인식돼 왔다. 우리 문학사에서 그것은 철의 베를린장벽이나 만리장성과는 견줄 수조차 없는 인류 역사가 만든 어떤 장벽보
타자의 지도 없이 자신의 이성을 사용하는 것의 불가능성 속에 있다. 미성숙의 원인이 이성의 결여에 있는 것이 아니라 타자의 지도 없이 자신의 정신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결단과 용기의 결핍에 원인이 있을 때에는 인간 자신에게 그 미성숙의 책임이 있다. 너 자신의 이성을 사용할 용기를 가져라!
타자녀교육, 공도자 숭배를 말하는데 자력양성은 소태산은 요보호대상자에 대한 보호의무를 환기시키고 있으며, 동시에 자조의 능력도 갖추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자력을 양성하는 것은 시혜 위주의 사회복지가 빚어낸 사회복지의 역기능을 극복하고 자력본위의 사회가 되게 한다. 이는 인간회복
통일운동을 사회교화의 3대 목표로 정하고 나가야 하리라 본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사회교화의 이념정립이 절실하다. 교리적 근거와 소태산의 정신에 기초하여 현대사회를 조명하고 진단하여 윤리적 판단을 새롭게 내리고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활발해져야 한다고 본다. 실천교학 연구는 의식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