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인터넷비즈니스의 개요
인터넷은 이제 국민의 50%이상이 즐겨쓰는 도구가 되었다.
컴퓨터라는 미디어도구를 알아야만 조작할 수 있는 OS를 알아야한다. 그리고 그 OS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여러 응용프로그램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또한 컴퓨터를 외부세계와 연결 할 수 있도록 통로도 뚫어 주어
전망된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 시장은 삼성 SDS, LG CNS 등의 시스템 통합 벤더, IBM 등의 애플리케이션 벤더, Accenture, Deloitte 등의 컨설팅 벤더가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기술측면에서는 국내 소규모의 애플리케이션 벤더들이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향후국내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 벤더들이
상거래 규모의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BtoC보다 훨씬 규모가 크며 또한 향후 성장도 더 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BtoC에서는 금융 서비스와 여행 관련업종 분야에 매우 큰 규모의 시장이 온라인 상에서 형성될 것으로 예측한 것은 미래 인터넷비즈니스의 방향성을 어느 정도 제시하고 있다고 하겠다.
인터넷의 수익모델(비즈니스모델, 비지니스모델)
현재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수익모델로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와 아직은 성숙되지 않았지만 티켓 구매, 증권 거래와 같은 분야가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 인터넷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그렇게 쉽지 않을 것이다. 왜냐
시장과 경쟁 관계에서 이제는 수많은 온라인상의 정보에 엑세스 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1999년 10월 이동통신 가입자수가 유선 가입자수를 추월하였고 지금도 이동통신 시장은 급속히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인류의 삶에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인터넷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