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수익모델(비즈니스모델, 비지니스모델)
현재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수익모델로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와 아직은 성숙되지 않았지만 티켓 구매, 증권 거래와 같은 분야가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 인터넷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그렇게 쉽지 않을 것이다. 왜냐
인터넷이라는 도구를 통해 현재 기업들이 겪고 있는 변화의 중심축에 서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의 교환․획득․공유․창출의 장이 되는 정보 검색 기능을 바탕으로 포털은 현재 인터넷기업들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 - 온라인 광고, 전자상거래, 커뮤니티, 뉴스, 게임 등 - 를 제공하고
방향으로 진행될지 가늠하기 힘들다. 그리고 미국과 달리 핵심기술에 집중하기보다는 서비스에 몰리는 국내 P2P업계의 현실을 볼 때 많이 우려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인터넷의 핵심인 사용자 베이스도 없이 서비스만 오픈 하는 것은 불과 얼마 전 갖가지 아이템으로 후끈 달아올랐다가 수익모델 부재
산업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등장하며 현재 구조를 변화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 때문에 T-Commerce의 상용화에 앞서 보다 바람직한 시스템의 정착을 위하여 T-Commerce의 본질과 특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외국의 사례를 통하여 현재 우리나라 T-Commerce 정착의 청사진을 그려보는 일은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
비즈니스의 형태가 가상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집 밖으로 나가서 직접 구매할 필요 없이 집안에서 인터넷이라는 가장 거대한 전세계적인 WAN(wide area network)을 이용하여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기업으로부터도 직접 물건을 주문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물론, 결제 또한 전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