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혹은 해설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로 볼 때 우리말에는 그에 해당하는 적절한 용어가 없고 간단하게 정의할 수 도 없는 문제이며, 한편으로 전통적인 패러디는 본격에 대한 파격으로 받아들여진다. 예를 들어 보면, 첫째 중세기에 기사도 소설이 유행할 때 그 본격적 면 또는 좋
및 공공복리를 위해 제한될 수 도 있다.
제2절 저작권의 유래 및 발전
제1항 저작권법의 시초
일정한 정신문화적 이익보호를 위한 저작권법의 근원은 15세기 중엽 이후 인쇄술의 발명에 따른 출판 인쇄기술의 발전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영국에서의 출판인쇄의 시작은 르네상스와 종
인터넷 혁명과 문화의 패러다임 김경복,「디지털 음악저작권에 관한 연구 -소리바다와 벅스 사례를 중심으로」,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영상매체전공,
2005년 8월, p.5
1.2.
21세기는 ‘디지털’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보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사회 모든 분야의 ‘디지털 화(化)’라
패러디임을 상징적으로 드러내주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이 용어와 더불어 Re-Sourceiver라는 말을 제의하고자 한다. 즉 정보의 수용자이면서 동시에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로써 디지털 미디어 시대인 오늘날을 정보이용자를 이러한 용어로 나타내고자 한다. 이전의 S-M-C-R-E모
연구 제기
우리들은 항상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살아간다. 커뮤니케이션은 태초의 인간의 존재 방식이자 유적 본질 이라고 한다. 인류의 진화는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였고 미디어의 발전은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변화 시켰다. 구어, 인쇄, 영상 매체 즉 신문, 라디오 TV로 하는 매체 로부터 현재 우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