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해서 폐인문화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러한 문화를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사례와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현대문화의 다양한 코드 중 어떠한 면을 대변하고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Ⅰ. 사이버문화란?
1) 정의 : 인터넷을 대변되는 가상세계 속에서 구현되
인터넷을 통한 여가활동 가운데, 본 팀은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싸이’의 미니홈피 문화와 ‘디씨인사이드’, ‘웃긴대학’ 등에서 나타나는 리플문화 등의 양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여기서 분석대상을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젊은 세대로 삼으로써, 젊은 세대가 인터넷을 통해 향유하
문화"라고 부르는 것은 현상으로 본질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관계와 구조에 의해서 의미가 생성된다고 생각을 할 수 있다. 또한 구조주의 시각으로 바라볼 때 그 표상체계나 상징 등은 '차이'를 통해서 본질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한다. 그리고 한 사회가 지니고 있는 집단적 표상은 다른 사회
통해 인류의 소통 방식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왔다. 먼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회적 관계망의 확장으로 세계 구성이 달라진다는 것인데, 지금 우리는 전 세계 누구든, 어떤 종류의 데이터이든, 인터넷 망과 컴퓨터가 있는 곳이라면 어떤 지역과도 소통할 수 있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서버에 접속
사이버 공간에서 소수자들이 뭉쳐 잃어버렸던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기존 체제에 대항하는 대안들이 대두되기도 한다.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인간 관계를 사회적 한계 너머로 확장하고 있는 중이다.
따라서 우리는 인터넷으로 말미암은 문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재 싹트고 있는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