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게임을 하지만 게임을 하면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공부에 집중할 수 없어 학업에도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Hauge & Gentile, 2003) 특히 이러한 현상이 어린시기에 중독되면 대인관계와 정체성 확립에도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고 심할 경우 대인관계에 장애
인터넷과 게임이 가지고 있는 매체의 위력에 중점을 두는 이론들은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증거를 제시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개인의 심리적 변인으로 설명하는 이론들의 경우에는, 개인의 심리적 변인과 중독과의 상관관계를 주로 봄으로써 그것이 중독의 원인인지 결과인지 분명하지
게임중독을 치료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2) 부모의 양육태도와 인터넷중독
(1) 부모의 양육태도
가정은 아동이 몸담고 있는 1차적 환경집단으로 아동 문제행동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고, 다양한 파급효과를 가져온다. 가정환경 중 부모-자녀의 관계는 아동의 적응
중독성 차이보다는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중독을 바라보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을 흐리지 않기 위해서이다.
2. 평가 도구
게임중독과 사회적 지지, 플로우의 상관관계를 측정하기 위해서 Young의 인터넷중독 척도를 사용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Young의 인터넷중독 척도는 총 20문항으로 이루어
청소년들이 게임중독가능성이 많고, 우울점수가 높을수록 게임중독과 높은 상관을 보였다. 또한 의지부족, 시간관리 능력의 부족 등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인터넷 또는 게임중독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기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