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급성)과 지속성 중독(만성)에 따른 징후나 증상 또한 다르다고 설명한다.
인터넷중독에 대한 연구는 1996년 미국의 Pittsburgh대학 교수인 Young에 의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되었고 '중독'에 대한 찬반 논쟁과 더불어 용어사용에 대해서 심리학자의 입장 또한 각기 다르다. 대표적으로 인터넷 중
및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청소년 인터넷중독에 대한 개입방법에 대하여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인터넷중독의 의미
1. 인터넷중독의 정의
중독이라 하면 흔히 마약중독, 알코올중독과 같은 술이나 마약, 담배 또는 기타 물질에 대한 심리적 의존이나 생리적인 의존을 의미하며 내성과 금단 증상
인터넷게임중독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사회 전체의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와 학교, 가정이 힘을 모아 게임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할 필요가 있다. 본보고서는 오늘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인터넷게임중독실태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대한 예방과 대책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게임사용으로 인해 학업 및 직장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는 현상을 말한다.(현성숙, 2006, 18p.)
*. 인터넷게임중독
-. 순기능: 공격적 행동의 대리경험 및 대리만족경험, 독립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키워주고 자
게임이 온라인게임이라는 형태로 발전하면서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기계와의 대결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사용자 간의 대결이 가능해졌고, 더 나아가서 사용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단순히 게임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가상세계로서의 기능도 하게 되었다.
2. 몰입의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