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을 끝내는 식으로 진행된다.
반면 <스펀지 2.0>은 기존 스펀지와는 다른 “한 층 더 깊어진 정보, 전문적 지식을 중심으로 한 정보”를 소재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스펀지>와 <스펀지 2.0>은 구조상 큰 차이점은 네모퀴즈와 지식감정단의 폐지와 재연 드라마의 확대 등이다. <스펀지>는 누
❑ 문 제 제 기
○ 최근 방송계 추세
• 최근 추세에 따르면, 오락 프로그램은 사회적 통념상 '방송의 공익성' 을 저해하는 대표적인 방송 프로그램으로 인식되고 있다. 코미디, 시트콤, 토크 쇼 등 다양한 장르의 오락 프로그램들은 방송사 간 과도한 시청률 경쟁을 주도하며 방송 프로그
프로그램에 대한 객관적이고 진지한 성찰이 부족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프로그램의 편성 비율을 따지자면, 연예․오락 프로그램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프로그램 장르이다. 그러므로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인식을 토대로 우리나라 연예․오락 프로그램에 대
인포테인먼트프로그램 장르는 기존의 교양과 오락의 장르를 혼합한 유형으로 정보 메시지를 오락적 방법을 통해전달하는 프로그램들의 집합이다. 기존의 오락프로그램에서 시청자들의 욕구와 방송환경의 변화에 부합한 형태로 나타난 새로운 장르인 인포테인먼트프로그램은 미디어의 중요한 기능
정보와 오락의 장르혼합을 통한 본래 취지를 잃어버리고 외국의 유사 프로그램을 무분별하게 모방할 수 있다. 또 오락적인 요소만 강조하여 제공하는 정보의 내용이 단편적이거나 깊지 못 하고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분위기를 해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김민정, 인포테인먼트 장르적 특성과 편성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