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테인먼트프로그램이다. 70분 동안 “지금 까지 전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지식꺼리” 와 “너무 궁금했지만 어디에도 해답이 없었던 지식”등 5개(또는 6개)의 아이템이 VCR로 소개된다. <스펀지>의 정보는 이른바 ‘신지식’을 제공한다는 제작의도를 바탕으로 ‘학습용 정보’와는 다소 거리가
프로그램 관련 기존 문헌 연구
2.1. 인포테인먼트프로그램의 개념과 등장
본래 인포테인먼트란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의 합성어이지만 요즘에는 교양과 오락, 즉 유익과 재미를 동시에 추구하는 프로그램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는 기존의 교양프로그램의 딱딱하고 고지식한 전달 방법에서
인포테인먼트(information + entertainment ; 정보와 오락의 융합)
(비타민, 스펀지, 위기탈출 넘버원)
인포테인먼트프로그램은 정보와 오락의 탈장르 프로그램이다. 오락 프로그램에서의 단순한 재미가 아닌 지적 정보를 통해 시청자들의 지적 만족을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정보전달의 프로그램이 가
프로그램이 등장하였으며, 개그 프로그램의 경우 ’개그콘서트‘와 같이 관객과 소통을 하는 형식의 프로그램 성격을 띄게 되었다.
최근의 오락프로그램에서 볼수 있는 큰 특징은 자막의 사용이다. 오락프로그램에서 자막의 역할은 단순히 출연자의 이름소개와 같은 정보전달의 기능을 넘어서고 있
프로그램의 또 하나의 새로운 트렌드는 아나운서의 오락프로그램 출연도 들 수 있다. 아나운서의 역할은 정보전달에 한정되어 있었지만 요즘은 오락프로그램에서 경쟁적으로 아나운서를 출연시키려 하고 아나운서들은 성공을 위해 프리랜서를 선언하고 예능프로그램으로 전향하기도 한다. 그래서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