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모든 주요 장르들 가운데 오로지 소설만이 글이나 서적보다 역사가 짧으며, 소설만이 무언의 지각(知覺)이라는 새로운 형식, 즉 독서에 유기적으로 민감하다. 그러나 여기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소설이 다른 장르들과는 달리 그 자신의 규범을 갖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단지 소설의
Ⅰ. 개요
영웅이란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개인적 가치보다는 자기가 소속된 집단의 가치를 위하여 위대한 일을 수행하여 집단으로부터 존경과 숭앙을 받는 존재이다. 이러한 영웅이 등장하여 영웅적 활약을 하는 작품 군을 지칭하는 소설 유형이 바로 영웅소설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야
그런데 평소 정임에게 마음을 두었던 강한영(姜漢永)이 유학생으로 가장하고 정임에게 접근해서 어느 날 밤 우에노 공원(上野公園)에서 정임을 칼로 찌르고 도주한다. 그 때 공교롭게도 영국에서 귀국하여 이 공원을 지나던 영창이 그녀를 구하나, 살인 미수범으로 재판을 받는다. 결과는 무죄로 석방
정보화, 기계화되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사람들은 각박한 현실을 느끼며 살아간다. 하지만 인간이 감성적인 동물임에 인간은 오늘날의 각박함 속에서도 정서적인 이데아를 추구하며 살아가고 있다. 자신이 비록 삶의 고달픔 속에서 살고 있다 할지라도 마음만은 끊임없이 동경하는 다른 세상의 안식처
제목 : 모파상의 “여자의 일생”을 읽고
소제목 : 결혼이 여자에게 갖는 의미
모파상의 장편소설인 <여자의 일생>은 원래 <어느 생애>나 아니면 <한 여자의 일생>쯤으로 번역되어야 할 것인데, 모파상은 <여자의 일생>이라고 지칭하였다.
주인공 잔은 돈을 잘 쓰고 여려운 사람을 돕기 좋아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