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영화」, 「비극의 비밀」, 「신화의 세계」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아르고 호 이야기」, 「아폴로도로스신화집」, 「오이디푸스 왕」,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 「신들의 본성에 관하여」, 「진실한 이야기, 죽은 자들의 대화」 등이 있다. 이 장에서는 신화의세계3공통) 아래책들 중
일리아스』, 『오뒷세이아』
3대 희곡 작가 ‘3대 비극 작가’란 소포클레스(Sophocles: B.C.496-B.C.406), 아이스퀼로스(Aeschylos: B.C.525?-B.C.456), 유리피데스(Euripides: B.C.484?-B.C.406?)를 가리킨다.
들의 작품과 그外
① 신화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재해석 및 구성
우선 희랍문학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떠한 장
그 운명이 결정지은 것은 자신들도 불가항력이라고 애기를 한다. 이 장에서는 신화의세계34선택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1권, 6권, 9권 중에서 자유롭게 한 권을 골라 정독한 후, 줄거리 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1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하기로 하자
Ⅰ.머리말
그리스 신화는 예술의 모든 영역에 활용이 된다. 기독교와 함께 서구문명의 모태가 된 그리스 신화는 수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됐다. 신화를 저 높은 곳에 위치해 있을 뿐인 '신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의 상상력이 역동적으로 발휘되는 유희공간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라고
신화는 세계의 기원과 신, 여신, 영웅과 같은 다양한 인물의 삶과 모험, 전설의 생물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는 구비 전승을 통해서 널리 퍼지게 된 것으로, 오늘날에는 그리스 신화를 그리스 문학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트로이아 전쟁(Τρωικ?? Π?λεμο?)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서론-신화에 대한 일반론과 신화를 보는 여러 관점들(p.2)
신화는 역사와 관계없이 인간 상상력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신화에 등장하는 내용은 정말 모두 허구에 불과한 것일까? 적어도 독일인 하인리히 슐리만은 달랐다. 그는 호메로스의 일리아드와 오디세이아를 달달 외울 정도로 심취하
일리아스』(Iliad)와 『오딧세이』(Odyssey)에서 근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에게는 다른 민족보다 비교적 풍부한 어휘와 풍부한 신화적 소재가 있었기에 일찍이 음유시인이 많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호메로스도 이런 사람중의 하나였을 것이다. 그는 기원전 8~9세기에 있었던
신화와 영화],[그리스 로마 서사시],[옛사람의 세상 읽기 그리스 신화]등을 썼으며,[아폴로도로스신화집], [아르고 호 이야기], [오이디푸스 왕], [신들의 본성에 관하여]등을 옮겼다. 이 장에서는 신화의세계3) 아래책들 중 한권 택해- 신화와 영화-지시사항에 따라 책 전체에서 읽고 싶은 부분(최소 4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