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은 알면서 이규보의 국선생을 모르고 있음과 서양 소설의 시대적 흐름이나 아더왕의 전기, 그리고 그리스 신화는 알면서 단군 신화(檀君 神話)의 중요한 신화적 화소(話素)는 비상식적으로 넘어가는 것이 우리들 상아탑(象牙塔)의 주인공(主人公)들의 현실이다.
우리가 가진 것에 대해서조차 제대
신화·전설을 바탕으로 쓰여진 사랑이야기 <슬픔에 빠진 디어드리>를 집필하던 중 38세에 죽었다.
그는 아일랜드 문예부흥운동이 낳은 대표적인 극작가이다.
“비극이란 진지하고 장엄하며 그 자체로써 완벽한 ① 행위의 모방이다. 즐거움의 장식물이 될 수 있는 언어로 작품의 각 부분들에 따로
신화」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융궁부연록>의 다섯 편이다. 그리고 현실과 화합할 수 없어 평생을 비분과 방랑으로 떠돌아 다니고 끝내 세상의 질서를 온몸으로 거부했던 김시습의 삶과 너무도 닮았으며, 비극성과 저항성은 김시습의 비타협적인 생애와 무관하
플라톤은 시인들을 자신의 공화국에서 추방하겠다고 공언했다. 신화의 정신이 활동할 여지는 점점 좁아만 갔다. 신화의 추락은 거기에 그치지 않았다. 기원전 5세기에 이르자 비극작가들이 신하를 문학의 소재로 각색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그리스신화의 종교적 권위는 급격히 약화되었다.
신화는 김시습(金時習)의 전기소설(傳奇小說)의 전형인 작품이다.
iii)김시습의 호(號)는 설영(雪岺), 청한자(淸寒子), 동봉(東峯), 췌세옹(贅世翁), 매월당(梅月堂), 저서로는 금오신화 외에 사유록(四遊錄), 십현당요해(十玄堂要解) 등이 있다.
iv)이생규장전의 주제는 비극성의 축, 애정시의 축을 씨줄
1. 이생규장전 소개
작자 김시습
출전 금오신화(金鰲神話)
연대 조선 세조 때
형식 한문소설, 단편소설
갈래 전기소설, 염정소설, 명혼소설, 시애소설
성격 낭만적, 전기적, 비극적, 환상적
특징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내용
한문 문어체로 사물을 미화시켜 표현
시를 삽입하여
신화』의 영향을 받은 것이 사실이지만, 그 배경이 이 따응로 설정되어 있고 등장 인물도 이 땅 사람이며, 이 땅의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 진실한 만남과 소설적 형상화가 이루어 졌다는 점, 틀에 박힌 勸善懲惡이 아닌 다분히 비극적인 결말 처리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훨씬 후대에 창
신화』의 영향을 받은 것이 사실이지만, 그 배경이 이 따응로 설정되어 있고 등장 인물도 이 땅 사람이며, 이 땅의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 진실한 만남과 소설적 형상화가 이루어 졌다는 점, 틀에 박힌 勸善懲惡이 아닌 다분히 비극적인 결말 처리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훨씬 후대에 창
신화에 등장하는 하나의 교훈을 생각해보면, 운명은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오이디푸스를 비롯해 수많은 영웅과 인간들이 운명을 피하려 했지만 그것은 피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리스 인들에게 운명은 하나의 비극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매우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삶을 살았다. 인생은 살
행위
신적 능력 발휘
예기치 않는 사태에 좌절
인간적 행동,초월자의 도움
결구의 특징
숭고함, 종교적
비극적, 운명론적
희극적, 낙천적
전승 범위
민족적, 씨족적
지역적
범세계적
자아와 세계의 관계
자아 = 세계(동질성시대)
자아 < 세계(자아의 좌절 )
자아 > 세계(자아의 우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