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래의 관객인 청소년 예술교육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1997년 미국의 예술․인문학 대통령위원회에서 발표한 ‘Creative America’란 보고서에서도 “미국의 미래 문화생활은 청소년들이 받는 교육에 달려 있다. 예술교육은 미래의 예술소비자 참여도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지표의 하나이다.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이조시대에는 어문학 분야의 재능이 더욱 가치 있게 여겨졌다면 현대는 과학기술 분야의 재능이 더욱 가치 있게 여겨지고 있다. 이렇게 시대와 사회의 가치체계가 달라짐으로 해서 영재의 출현영역이 달라지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다. 또한 영재교육은 분야를 과학어문학,
흔히 오늘날의 교육의 위기를 ‘공교육’의 위기라고들 한다. 하지만 여기서 먼저 따져봐야 할 것은 지금, 여기 당연한 것으로 전제하고 있는 국가주도, 아니 국가독점의 공교육 체제의 문제이다. 근대화 과정에서 우리는 교육을 공공성을 담보할 수 있는 기관인 국가에 위임했고, 지금까지 국가는 이
예술행사 관람횟수에 있어서도 200년 대도시와 군/읍/면지역의 격차가 각각 3.6회, 1.6회로 약 2배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음
- 이러한 격차는 2006년에도 5.06회, 2.85회로 더욱 확대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남
□ 문화예술교육 경험율에 있어서는 오히려 그 격차가 축소됨.
- 1997년 대도시와 군읍
예술교육’의 감수성
- 우리나라에서 인간 개개인은 하나의 기술적 자원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교육 현실에서 문제는 인간성 파괴의 상황을 극복하고 ‘인간의 인간화’를 이룩하는 데 있다.
- 인간의 감수성 회복으로서의 예술교육의 가능성을 강조하지 않을 수가 없다. 미를 통한 미의식 곧 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