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저작권 관련 문제에서 판단의 지침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서태지와 음저협 간 소송 판례를 중심으로 음저협의 역할과 문제점, 국내 음악 산업 수익 구조를 알아보고, 영국, 미국, 일본의 음악저작권 신탁 업체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음악저작권 관리 업체가
저작권법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멀티미디어 시대가 본격 전개되는 경우 예시 그 자체가 무의미해질 수도 더욱 중요성을 더해갈 수도 있다. 예시 규정의 재검토의 필요성도 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부에서는 디지털 형태의 저작물은 실질적으로 새로운 종류의 저작물이라 할 수 있으므로 그 제작
현행 법률들에서 나타나는 표시&광고사항들 가운데 상품이나 서비스의 표시&광고사항에 관해서는 관련 개별법에서 규정하고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에 관계없이 거래방식(예컨대 방문판매, 통신판매, 전자상거래, 할부거래 등)에 따라서 나타나는 표시&광고사항에 대해서는 표시&광고법이 일률적으로
인터넷 환경이 세계 최고라는 점에서 기인한다. 일본이 200만 회선정도에 불과한 초고속 통신망을 운용하고 있는 반면 한국의 인터넷환경은 800만 회선이 넘는 초고속 통신망을 운용하고 있어 모든 이들에게 열려 있다. 더구나 CDR의 보급이 활성화되면서 대중음악의 주요 소비층인 중·고생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