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로 표현할 수 있었는데도 작가 이양지는 한국어의 문자인 ‘한글’을 표현수단으로 택하고 있다. 일본어와 한국어 사이에서 말의 지팡이를 잡으려고 부단히 애쓰는 주인공 ‘유희’를 통해 언어란 한 인간의 의식과 정체성을 대변해주고, 삶의 도구로서 뿐만 아니라 삶의 목적을 실현하는 의미
1.1 문화의 개념
기업문화에 대한 정의를 하기 전에 먼저 문화의 개념에 대한 정의가 앞서야 할 것이다. 문화란 일정한 사회집단의 외견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행동양식, 풍습, 언어, 사회적 산물 등과 사람들의 마음속에 공유되고 있는 가치, 규범, 신념 등의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
일본상’을 공유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일본인의 행동양식의 특징과 토착적인 사상 및 그에 근거하여 형성되어 온 일본사회의 문화적 전통의 실체, 그리고 이를 토대로 구축된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의 특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일본의 정체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자고 말한다. 이러한 일본
일본인의 집단주의는 패전후, 새로운 민주사회의 건설을 위하여 해체될 것으로, 또한 해체되어야만 할 것으로 간주되었고, 일본의 촌락은 엄밀한 경험적. 실증적 검토를 거치지 않은채, 단지 '공동체'라고만 이해되었다고 한다.
②다테마에와 혼네
일본인을 처음 대하는 사람은 부정적인 표현에 절
일본의 색채가 이 영화의 가치를 더욱 높여주는 것이다. 영화의 감독인 미야자키 하야오는 서구의 기호를 과감히 버리고 일본의 일상적속에 스며들어있는 다양한 문화를 어린 아이의 성장기를 통해서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다.
많은 일본영화에서도 문화를 표현하는 작품들이 많지만 애니메이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