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오기직전 일본 NHK인터뷰에서 “일본군에게 짓밟혀 비참하게 망가진 내 인생을 호소하고 싶었습니다. 일본과 한국의 젊은 세대가 과거에 일본이 저질렀던 일을 알았으면 합니다.” 라고 한말은 아직 잊을 수 없는 기억이다. 종군위안부문제 그 자체는 전쟁에 참가해 본 경험이 있는 일본 군인이
일본 군인을 주체로 하여 붙여졌기 때문에 본질적인 면을 드러내기 보다는 그 실태를 은폐하는 측면이 있으므로 명칭으로서 적합하지 못하다.
한편, 한국에서는 오랫동안 이들을 ‘정신대(挺身隊)라고 불러왔다. 1990년에 한국에서 처음으로 일본군 ‘종군위안부’문제를 학문적으로 연구할 목적으
위안부문제는 단순히 자료 발굴과 연구 분석을 통해 진상을 밝히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심각한 인권침해와 노동착취의 사례로서 그 피해자들이 생존해 있는 만큼 사죄와 배상문제까지 연결이 되어 있는, 지금도 진행중인 사안이다. 그리고 이 문제는 유엔을 통해 일본이 과거 침략전쟁 기간
시기를 경험한 한국사회에서 민족문제는 다른 어느 나라들 보다 중요하다. 여성학 연구에서도 1990년대에 들어 서구의 민족논의를 받아들이면서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간의 관계에 관한 보다 이론적인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이 시기에 사회적으로 관심을 받기 시작한 일본군위안부문제에 관해서도
제국주의일본 정부에 의해 강제 동원된 과정을 서술하시오 2. 일본 신중간층의 형성과 그 생활난에 대해 서술하시오 3. 거트루드 지킬이 정원 디자이너라는 업종을 개척해간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4. 인디언 혼혈 여성 ‘산비둘기’가 『혼혈인 코지위아』의 내용에 대해 서술하시오 5. 1984년 알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