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일여(萬物一如)
금수충어(禽獸蟲魚)와 마찬가지로 ‘살아 있는 것’으로 봄.
생사일여(生死一如)
생사는 이웃하고 있으며 그 사이에서 자유로운 교신이 가능하다.
일본만의 자연환경 속에서 만들어진 일본인의 자연에 대한 애착과 친화감에 보다 밀접한 관계
‘가와바타야스나리는 가족
일본 근대 소설 기법의 선구가 되기도 했다.
일본 최고의 고전 작품 중 하나로 손꼽힌다. 제목인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의 뜻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자면, 겐지(源氏)는 주인공인 히카루겐지(光源氏)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고, 모노가타리(物語)는 이야기, 소설이라는 뜻을 지닌 단어이므로 즉, '겐지
일본작가들의 문학작품 중에서 일본적인 향토적인 색채를 강하게 나타내고 있는 주옥과 같이 아름다운 작품이 상당히 많다. 그 중의 하나가 이즈의 무희다.
「이즈의 무희」는 일본의 작가 가와바타야스나리[川端康成]의 첫 중편소설의 작품으로 1926년 1, 2월 《문예시대(文藝時代)》에 발표되었다.
하여 비춰지는 「청결」한 여인 코마코, 코마코의 분신으로 존재하는 「슬플만큼 아름다운 목소리」의 요코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마지막에서는 작품 속에 나타난 가와바타의 감성이 넘치는 전통성과 서정성, 허무성 등을 통해 가와바타의 문학적 특성은 무엇인가를 구명해 보고자 한다.
I. 서론
1. 일본의 근 현대적 문학사조
일본의 근・현대의 문학사조는 1868년의 메이지 유신 때문에 일본은 폐쇄적인 시대를 벗어던지고 새로운 시대의 문명을 서양을 통해 받아들이면서 아시아에서 한발 앞서나갈 수 있었다. 문명개화와 부국강병을 통해 일본의 자본주의 산업은 아시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