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에 구시대의 봉건적 악습을 비판하고 합리적인 서구 문화를 받아들이려는 의도가 내재된 것으로, 문학과 정치 이데올로기의 복합적인 성격이 역사상 그 어느 때 보다도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는 듯 하다.
Ⅱ. 일본 정치 소설 이용남 외,『한국개화기소설 연구』, 태학사, 2000. 요약 발췌.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현대문학사는 타이완에서 신문학 운동을 최초로 시작한 《타이완 청년》이 창간된 1920년 7월을 그 시발점으로 삼는다.
그 발전단계에 대한 시기구분은 시대적 특성과 문학적 특성을 참작하여 크게 일제점령기(1920~1945)→과도기(1945~1949)→국민당 지배기(1949~2000)→본토화 세력 집권기(2000~현재)로
발간. 소설은 물론 시, 동화, 희곡, 수필, 평론 등 문학의 전 갈래에 걸쳐 왕성한 활동. 해방 직후 조선문학가동맹 가담, 월북 후 조선문화사절단의 일원으로 소련방문. 한국전쟁 직후 숙청되었다. 한국현대문학사, 권영민, 민음사, 2002. 8. 30, p470, 이태준 문학연구, 상허문학회, 깊은샘, 1993. 12. 20. p13.
현대시에서 시적 언어와 시 정신의 본질에 대한 탐구가 가능해진 이 시기에는 일본 군국주의의 확대와 함께 만주 사변에서부터 태평양 전쟁에 이르기까지 급격한 전란의 상황이 지속되었다. 일본의 강압적인 사상 탄압으로 문화와 예술의 영역에서조차 민족, 계급 등 집단적인 주체와 그 이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