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제사를 주관하는 신관을, 국민을 계도하는 관료로서 국가기구 내에 포섭하고 이들이 종교로서 신도행사에 관여하는 것을 금지하는 한편, 국가신도의 모든 시설과 모든 국가신도 종사자들의 활동을 제사집행에 한정했다. 이는 1889년의 제국헌법에 의해 명문화되었다. 이에 따라 1890년 교육칙어가
일본의 역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건 중의 하나가 메이지(明治)유신이다. 왜냐하면 메이지유신은 봉건적 성격을 갖는 무사정권인 도쿠가와 바쿠후(德川幕府)가 붕괴되고 천황중심으로 한 근대국가가 탄생함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일본의 정치를 포함한 대부분의 제도가 메이지유신을
교육을 노동력의 선별과 양성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으로 재편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다양화 정책으로 인해 학교 간에 격차가 벌어지고 서열화가 진행되었다.
이 같은 국가 통제의 강화로 학교교육이 능력을 기준으로 재편성되면서 사회적 경쟁의 조직화를 추진하는 능력
일본 측의 배반`으로 인식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고 하겠다.
돌이켜 보건데 한일관계에 있어서 과거사 마찰은 90년대 이래 그 심도와 빈도에 있어서 더욱 격화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냉전의 종언과 공산권의 몰락에 의해 종래 한일관계의 구심력으로 작용하였던 반공연대의 접착제가 상대적
기원전 660년 진무천황(神武天皇)이 천황의 자리에 오르기 전, 형제와 아들들을 불러 놓고 동쪽지방으로 수도를 옮기자고 말했다. 이때가 그의 선조들이 하늘로부터 내려온지 1백 79만 2천 4백 70년이 된 때라 한다. 이에 모두들 찬성하자 진무천황은 어느 겨울날에 부하들을 거느리고 배에 올랐다. 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