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으로 나누어 표현영역에서 ‘조형놀이’를 강조하고 감상활동을 강조하는 특징이 보여진다고 하겠다. 학교미술교육의 역사 약130년 동안 일본에서는, 1872년과 1945년에 교육제도상으로 구미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2대 교육 대개혁이 있었다. 그리고 이제 ‘제 3의 교육개혁’이라고 불리는 신 학습
역사성 그리고 주관성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자본주의의 발달 및 거대 산업사회의 등에 업혀 출현하였다. 이는 곧 인간 이성의 독립과 세계에 대한 합리적인 역사적 인식의 믿음으로서의 신화였으며, 막스 베버의 '합목적적 합리성'은 아직도 부인할 수 없는 서구 역사 변천의 필연적인 질곡
특징은 전통문화가 교육내용의 중심 부분으로서가 아니라 주변 요소로 다루어지고 있고, 전통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접근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미술 문화적인 학습은 직접적인 참여에 의해 미적 인식을 육성할 수 있다. 고 한다. 전통문화가 문자 그대로 ‘문화가 되기 위해서는 이해나 감상의
재료(물질)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세상은 다양한 물질로 이루어진 실제의 세계이기 때문이다. 미술교육에서 재료경험 활동은 종이나 펜, 흙이나 나무, 염료나 천, 공구나 여러 매체(만화, 사진, 영상 따위)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게, 그리고 학습목표나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된다.
재료와 용구 등 미술표현에 필요한 학습 요소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셋째, 미술품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중점
미적 체험 활동을 통한 미술의 생활화
다양한 재료와 용구를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