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기하라는 민족학교를 다니면서 다른 주변의 일본인들로부터는 전혀 다른 종류의 인간으로 취급받고, 그에게는 굴레일 뿐이지 단 한 번도 유의미 한 적이 없었던 자신의 국적을 선택해야 하지만 정작 반쪽짜리 조국들에서도 환영받지도 못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 소설에서 좀 더 다른 면을 보려고 한
스기하라는 민족학교를 다니면서 다른 주변의 일본인들로부터는 전혀 다른 종류의 인간으로 취급받고, 그에게는 굴레일 뿐이지 단 한 번도 유의미 한 적이 없었던 자신의 국적을 선택해야 하지만 정작 반쪽짜리 조국들에서도 환영받지도 못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 소설에서 좀 더 다른 면을 보려고 한
일본의 문화적 교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 문화를 접할 기회가 많아지고, 그 가운데에서 일본에 재일 한국인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작품들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그 시효가 된 작품이 ‘GO'였다.
주인공 아버지는 아들의 외국인 족쇄를 풀어주려고 하와이로 가서 국적을 바꾸려고 하지
Ⅱ.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징
1. 이유 없는 반항
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묘사될 정도로 정서적인 불안정을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신체적인 변화와 사고 체계의 변화, 그 밖의 다양한 이유로 인해 정서적 불안정을 경험한다. 먼저 청소년들은 사춘기를 맞이하여 2차
국적에 의해 약간 흔들리기도 했지만, 국적을 초월한 청소년의 풋풋한 사랑을 통해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주인공을 보고 자신도 모르게 뿌듯해짐을 느꼈다. 이미 청소년기를 다 거친 우리였지만 한 소년의 성장 과정을 보면서 자신도 모르게 감정을 이입해버린 감상자로서의 자신을 발견하면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