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현대문학] GO 분석

 1  [일본현대문학] GO 분석-1
 2  [일본현대문학] GO 분석-2
 3  [일본현대문학] GO 분석-3
 4  [일본현대문학] GO 분석-4
 5  [일본현대문학] GO 분석-5
 6  [일본현대문학] GO 분석-6
 7  [일본현대문학] GO 분석-7
 8  [일본현대문학] GO 분석-8
 9  [일본현대문학] GO 분석-9
 10  [일본현대문학] GO 분석-10
 11  [일본현대문학] GO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현대문학] GO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작품의 분석에 들어가며
작품 속에 숨겨져 있는 스기하라의 도전과 한계
스기하라와 그의 앞서간 선배들
본문내용
나오키 문학상을 받은 가네시로 카즈키의 GO는 영화나 만화로 다시 만들어질 정도로 대중적인 작품이다. 더욱이 이 소설은 재일 조선인인 주인공이 성장하게 되면서 겪게 되는 갈등을 다루고 있기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민족적인 이유로 이 소설을 읽으면서 재일 조선인으로서 겪는 주인공의 성장 환경에 많이 놀라게 된다. 주인공 스기하라는 민족학교를 다니면서 다른 주변의 일본인들로부터는 전혀 다른 종류의 인간으로 취급받고, 그에게는 굴레일 뿐이지 단 한 번도 유의미 한 적이 없었던 자신의 국적을 선택해야 하지만 정작 반쪽짜리 조국들에서도 환영받지도 못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 소설에서 좀 더 다른 면을 보려고 한다. 이 소설의 주인공인 스기하라는 작가 자신의 절반이다. 이러한 면 때문에 대부분의 남한의 독자들은 이 소설에서 재일 조선인으로써의 삶에 가장 주목을 하겠지만 우리는 재일 조선인의 이야기로써의 ‘GO’가 아닌 일본에서 성장하는 10대 청소년의 성장 소설로써의 ‘GO’를 선택한다. 즉 이 소설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주인공이 재일 조선인이기 때문에 겪는 일들이 아니라 그러한 상황 속에서 점점 눈을 뜨고 일본 사회에 대해 적응 혹은 저항해 나가려는 주인공의 성장이다. 우리는 이런 성장 소설로서의 접근을 바탕으로 GO를 이해하는, 너무나 당연하지만 민족이라는 이름 하에 놓치기 쉬운 작품을 바라보는 시각을 제기해 보려고 한다.


작품의 분석에 들어가며

우선 작가와 제목, 작가의 다른 작품들에 관한 간단한 소개, 등장인물 및 소설 전반에 관해 이야기하고 그 후에 이 소설에 담겨 있는 문제의식이나 아마에를 비롯한 일본인의 정서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한다.


GO의 작가 가네시로 카즈키는 그 자신이 재일교포이다. 작가 본인이 조총련계에서 중학교까지 다니고 일본 고등학교를 다녔던 부분은 소설의 주인공인 스기하라의 설정과 동일하며, 따라서 작가 자신의 자전적 체험이 상당 부분 소설 속에 반영되어 있을 것이다. 스기하라가 재일교포로서 자신이 평가받는 것을 부정하고 분노하는 것, 그런 사회의 편견을 벗어나고자 하는 것은 작가 자신에 대한 사회의 편견에 대한 어느 정도의 저항이 아닐까 한다. 소설이 일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나”인 스기하라의 체험을 서술한 것도 작가 자신의 직접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