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만화영화들은 상대적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이것은 당시 일본의 시대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했다. 태평양 전쟁에서 돌격을 가했던 일본은 결국 미국의 압도적인 기술에 지고 말았기 때문이다. 패전 직후 일본은 후진국 그 자체였으며 일본인으로 태어난 것이 이미 열
1. 연구개요
1.1 연구목적과 가치
오늘날 우리의 삶은 텔레비전, 영화, 인터넷 등 미디어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특히 미국은 미디어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으며 미국에서 미디어가 가지는 영향력은 실로 엄청나다. 따라서 미국의 미디어는 미국의 사회 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
미국의 영화산업적 특징과 헐리우드 메이저스튜디오들의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 중심이 될 것이다.
또한 영화시장규모가 세계 상위권이면서 자국 영화 산업이 존재하는 유럽의 프랑스,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그리고 아시아의 인도, 일본, 한국 총 7개국의 영화산업의 특징을 분석하고 각각의 나라들
문화컨텐츠 시장의 성장과 한국영화 산업의 미래
많은 학자들이 현대 사회를 문화의 시대라고 한다. 그러나 막상 현대사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그래, 지금 우리는 문화의 시대에 살고 있어"라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는 것 같다. 그것은 마치 물고기에게 "지금 너의 환경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이
미국에서 슈퍼맨이나 배트맨과 같은 만화 캐릭터들이 입은 의상을 입는 축제가 유행하여 이것이 일본으로 넘어오면서 만화나 영화, 컴퓨터 게임 주인공들의 흉내내기로 확대되고 대중화 되었다는 설이 있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근원은 1939년에 SF 컨벤션 행사 중에 포레스트 J. 애커만이 입은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