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관이 바로 식민사관으로, 식민사관은 해방 이후 한국 사학계의 노력으로 인해 많은 연구업적을 통해 해소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아직도 식민사학 자체를 위해 노력한 이들에 대한 연구는 사실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을 선택하여 일제의 식민사관 형성 전반에 대해 알아보고 그 전체를 규
일본에게 강제로 땅을 빼앗겼다는 것이다.
그 배경을 살펴보자. 1876년 체결된 강화도조약을 계기로 침략의 야심을 드러낸 일본은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을 통하여 한국을 식민지화하는 데 방해가 되었던 청나라와 러시아를 한반도에서 배제시켰다. 1904년 한일의정서를 성립시켜 내정간섭의
대한 관심을 보였다. 1919년 3·1운동 때 민족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 참여했으며, 일제에 체포되어 3년형을 받았다. 출옥 후인 1922~23년 민립대학 설립운동과 물산장려운동 등의 민족운동에 참여했다. 1924년 조선불교청년회 회장에 취임했고, 1927년 신간회 결성에 적극 참여해 중앙집행위원과 경성지회
역사관」으로 개관하였다.
한국 근 ․ 현대사 과목을 같이 듣는 동아리 선배와 같이 형무소를 방문하게 되었는데 나는 독립 운동가이셨던 조상인 오세창 할아버지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독립 운동가들이 이러한 감옥에 투옥되기부터 투옥의 생활이나 일제의 강압에 의해 사형당하시기까지의 과
일제하 모든 역사가 부정되어야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분명히 식민지 현실의 한국민족의 입장에 서지 않고서 ‘중립적’인 입장을 취한다거나 ‘사회진화론’적인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는 논리에 다름 아니다.
일제하 문화운동을 이야기했던 진영